[기고] "'동영상 유포 협박' 몸캠피싱, 절대 송금하지 마세요"

몸캠(Body cam)과 피싱(Phishing)의 합성어인 몸캠피싱이 기승을 부리고 있다. 몸캠피싱은 공격자가 사이버 공간에서 남성들의 성적 호기심을 자극해 음란 행위를 하게 한 뒤, 이를 촬영해 유포하겠다고 협박해 돈을 갈취하는 범죄를 일컫는다. 본지는 올해 사이버 범죄 예방을 위해 김현걸 디포렌식코리아 대표(現 한국사이버보안협회장) 기고문을 연재한다. [편집자 주]

 

채팅앱을 통해 10~30대 남성 100여명에게 접근한 뒤 신체 노출사진을 빌미로 수억원 상당의 금품을 가로챈 '몸캠피싱' 일당이 경찰에 붙잡혔다.

 

인천경찰청 사이버범죄수사대는 공갈 및 공갈 미수 혐의로 몸캠피싱 총책 A(20대)씨 등 운영자 6명을 검거하고 이 가운데 5명을 구속했다고 지난달 23일 밝혔다.

 

몸캠피싱이란 스카이프 등 스마트폰 채팅 애플리케이션(이하 앱)을 통해 음란 화상 채팅을 하자고 접근해 상대방의 음란한 행위를 녹화한 후 피해자의 스마트폰에 악성코드를 심어서 피해자 지인의 연락처를 탈취한 다음 지인들에게 녹화해둔 영상(사진)을 유포하겠다고 협박해 금전을 갈취하는 범죄다.

 

​몸캠피싱(몸캠피씽)의 특징은 스카이프 등 스마트폰 채팅 앱을 통해 여성을 고용할 필요가 없고 범죄 행위가 비교적 단기간에 종료되며 주소록을 이용한 음란한 사진, 동영상 유출 협박 행위의 실효성이 높아 범인들은 더 조직화하고 있다. '랜덤 채팅' 앱은 대부분 익명성 보장을 이유로 개인 정보와 채팅 내용을 서버 등에 저장하지 않고 있으며, 대표적인 화상채팅 앱인 '스카이프'는 미국에 본사가 있어 범죄 수사의 어려움이 있다.

 

몸캠피싱 조직들의 수법이 7년간 이어져 오며 범행 수법의 큰 틀은 비슷하지만, 세부적인 내용이 조금씩 달라지는 경우가 많아졌다. 몸캠피싱에 당하신 경우 절대 돈을 송금하지 마시고 상대방이 보내온 해킹 파일 또는 입금을 유도한 계좌번호 및 메신저 아이디 등 수많은 증거자료를 전부 보존한 상태로 경찰(112)에 신고하거나 전문가에게 도움을 청해야 발 빠른 도움으로 피해가 최소화가 될 수 있다.

 

당황해 휴대폰을 초기화하거나 대화 내용 또는 파일을 삭제해버리는 등의 행동은 증거자료를 없애버리는 경우로서 작업에 차질이 생기거나 진행 자체가 불가능해지는 문제로 이어질 수 있기에 주의해야 한다.

 

무엇보다 가장 중요한 것은 예방이다. 경찰청 사이버수사국에서 공개한 몸캠피싱 피해예방 수칙을 숙지하자.

 

■ 몸캠피싱 피해예방 수칙.

 

◇ 몸캠피싱 피해를 예방하는 방법
스마트폰의 '환경설정' 메뉴에서 '출처를 알 수 없는 앱의 설치를 차단'해 둠으로써 스마트폰의 보안 설정을 강화하세요.
※ 보안 설정 강화 방법 : 환경설정 → 보안 → 디바이스 관리 → '알 수 없는 출처(소스)'에 체크 해제(스마트폰 제품에 따라 메뉴 명칭은 일부 상이)

 

특히, 출처 불명의 실행 파일(*.apk)을 스마트폰에 다운받은 후 이를 스마트폰에 설치는 절대 하지 마세요
※ 출처 불명이란 : 공식 '앱 스토어'(구글 플레이 스토어, T스토어 등)가 아닌, 문자ㆍ모바일 채팅 등을 통해 URL에 접속해서 내려받는 경우


'랜덤 채팅'에서 낯선 미모의 여성과 대화할 때, 언제든지 이러한 범죄의 표적이 될 수 있음을 유의하셔야 합니다.
※ '랜덤 채팅'은 익명성 보장을 이유로 개인 정보와 채팅 내용을 저장하지 않으므로, 몸캠피싱 외에 '조건 만남 계약금 사기' 등 여러 가지 범죄의 시발점이 됨


물론, 그 전에 '음란 채팅'을 하지 않는 것이 가장 중요하겠습니다.


◇ 만약 피해를 봤다면
범인들의 송금 요구에 절대 응하지 마세요. 범인들은 돈을 받았다고 해서 약속을 지키지 않습니다. 오히려 '돈 사람'이라 생각해서 추가로 더 돈을 요구하며 더 돈을 보내지 않으면 결국 동영상을 배포해 버립니다. 돈을 송금하는 것은 해결 방안이 아닙니다.


협박 문자나 전화를 받은 즉시, 채팅 화면을 캡처하고 송금 내역등 증거자료를 준비한 후, 즉시 가까운 경찰서에 신고하세요.

※ 범죄자는 여러 개의 채팅 계정과 대포 통장을 이용하기 때문에 적극적인 신고가 중요


신고 후에는 추가 피해를 방지하기 위해 스마트폰을 초기화하시거나, 설치된 악성 프로그램(앱)을 삭제하세요.


또한, 악성 프로그램(앱)으로 인해 유출된 정보에는 주소록(전화번호) 정보 이외에 피해자의 각종 개인정보가 포함되어 있을 수 있으므로, 스마트폰에 연동되어 있던 각종 계정은 탈퇴한 후 새롭게 개설하시고 아이디, 패스워드 등도 변경하세요.


추천 비추천
추천
1명
100%
비추천
0명
0%

총 1명 참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