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 에듀플러스위크, 교육자 위한 인공지능, 에듀테크 강연 대거 준비

 

[라온신문 기현희 기자] 교육전문박람회 제14회 2023 에듀플러스위크 미래교육박람회는 교육전문가들의 강연을 준비했다고 밝혔다. 챗GPT 등 인공지능(AI)이 교육방식과 평가의 근간을 뒤흔들 것이란 전망이 나오는 가운데, 교육부가 2025년부터 AI 디지털교과서 도입을 발표한 상황에서 교육계는 인공지능 활용에 대한 관심이 매우 크다.

 

행사 기획자인 이승훈 글로벌비즈마켓 대표는 “교육계의 관심이 뜨거운 인공지능(AI)과 디지털교육·에듀테크를 적용사례 중심으로 연수회와 세미나를 준비해 여름방학을 재충전의 기회로 활용하려는 교사와 학부모들에게 유익한 기회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티처빌원격교육연수원은 ‘하이터치를 위한 실제, 디지털교육 A to Z’ 주제로 전국의 교사들을 위해 무료 연수를 준비했다. 네이버 하정우 센터장, 총신대 김수환 교수, 동국대 송은정 교수, 청운중 이동국 교사, 서울고 송석리 교사, 성동광진교육지원청 이은상 장학사 등이 공교육에서의 AI 교육과 디지털 전환에 대해 오는 11일 오전 10시부터 교육나눔터에서 연이어 강의한다. 또 서울교대 권정민 교수, 도제원초 이진희 교사, 이동중 서광석 교사는 오는 10일 오후 1시에 강의한다. 한국초중고등학교교장총연합회와 한국미래교육연합회는 ‘생성형 AI와 미래교육, 기회인가 도전인가’ 주제로 전국 교장·교감을 대상으로 연수회를 진행한다. 경희사이버대 김택수 교수, 인공지능산업융합사업단 김준하 단장, 티맥스알지 최성기 대표가 AI 교육을 다양한 시각으로 조망한다.

 

EBS 연중기획 ‘학습혁명 - 인공지능이 온다’ 기획보도가 전달했던 AI 기반 교육의 현재와 미래, 학교 현장의 목소리는 EBS 송성환 기자를 통해서 들어본다. 한국초등컴퓨팅교사협회는 이수초 김성훈 교사를 통해 ‘교실로 온 AI 디지털혁명, AI 교육 사례’를 소개하고, 인공지능선도학교인 가온초 장재영 교사는 ‘실제 운영 사례를 통한 AI 교육의 넥스트 제언’을 발표한다. 유승재 페르소나AI 대표는 ‘AI를 통한 교육의 패러다임 변화와 생성형 AI가 가져오는 미래물결’을, 인공지능(AI) 바둑머신 알파고를 상대로 인간이 거둔 유일한 1승을 기록한 이세돌 프로바둑 기사도 강연이 준비돼 있다. AI 로봇의 교육 활용에 대한 세션도 있다. 세계적인 로봇전문기업 유비테크의 레이 챕 이사가 ‘유비테크 교육시스템’을 소개하고, 대구대 이보람 교수, 렛유인에듀 김준호 대표, 호서대 전수진 교수가 로봇을 활용한 영유아, 장애아동, 반도체교육을 오는 11일과 12일 오전에 나누어서 테크힐(TECH HILL)에서 발표한다.

 

토크쇼 형태의 ‘티톡(T-Talk): 에듀테크에 관심이 있는 교사들의 대화’도 이색적이다. 학교 현장에 필요한 서비스를 직접 기획하고 개발한 경험이 있는 풍성초 최지원 교사, 한실초 김상섭 교사, 함현초 원정민 교사가 먼저 나선다. 전직, 면직, 육아휴직이라는 경험을 가진 교사 아빠들이 말하는 교직 생활은 광명교육지원청 김차명 장학사, 아이스크림 고규환 실장, 부곡중앙초 권보형 교사가 등장한다. 디지털 시민성 교육과 에듀테크 활용 토크는 계성초 조기성 교사, 월촌초 신민철 교사, 용동초 정윤지 교사가 함께 풀어낸다. 오는 11일 오후 1시부터 미래배움터에서 펼쳐진다.

 

 

에듀테크 활용 수업 관련된 강좌도 있다. 서울특별시교육청은 ‘인공지능·에듀테크 수업 이야기’를 통해 언남초 이유림 교사, 미림여자정보과학고 이대형 교사의 수업 사례를 나눈다. 인천광역시교육청은 ‘에듀테크 활용 교원 역량 강화 워크숍’을 통해 인천무크 메타버스 에디터 및 가상캠퍼스 활용을 통한 교원들의 디지털 역량 강화를 도모한다. 전라남도교육청은 ‘쉐어워즈: 하이터치의 귀환’과 ‘하이터치를 위한 실제, 디지털교육 A to Z'를 통해 소속 교원들의 디지털 역량 강화를 지원한다. 강원특별자치도교육청은 스마트교육학회와 함께 ‘마음껏 펼쳐라, 더 나은 교육을 향해’ 주제로 연수를 진행하며, 경희대 김재인 교수, 김미영 교사를 비롯한 8명의 교사가 발표한다.

 

한국스마트에듀테크협동조합은 참샘스쿨, 다했니와 공동으로 올해 1학기에 학교 수업에서 적용한 에듀테크 제품 활용사례를 19명의 교사가 증거 기반 에듀테크 특별관에서 오는 10일과 11일에 걸쳐서 발표한다. 디지털리터러시교육협회 김묘은 대표는 학부모를 대상으로 ‘미래 인재에게 필요한 디지털 리터러시’ 강연을 12일 진행한다. 노원석 레코스 대표는 ‘디지털 대전환 시대의 오픈 배지 활용 현황과 전망’, 글로브포인트는 이성희 강사를 통해 ‘VR·메타버스 솔루션 기반 교수 콘텐츠 기획 및 제작방법’을 11일에 공유한다.

 

학교폭력 예방을 위해 AI를 활용한 인성교육포럼도 준비돼 있다. 수원교육지원청 최우성 장학사, 쿨스쿨 오진연 대표, 인텔리어스 김선호 대표, 마이카운슬러 권경애 대표가 함께 디지털 대전환 시대에 더욱 강조되는 인성교육의 필요성과 학교폭력 예방·청소년 위기관리·심리상담 등에 AI 기술 활용방안을 12일 에듀박스(EDU BOX)에서 논의한다.

 

한편 연수회 및 강의 일정과 무료 수강 신청 방법은 모두 2023 에듀플러스위크 미래교육박람회 공식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다.


추천 비추천
추천
0명
0%
비추천
0명
0%

총 0명 참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