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디터뷰] '인디신 대들보' 오지은, 공백 깬 컴백에 팬들 '환호'

 

 

 

 

싱어송라이터 오지은이 2020년 2장의 싱글앨범으로 돌아왔다.

 

인디신의 여왕이라는 타이틀을 가진 오지은은 지난 2007년 데뷔해 인디계의 역사와 함께한 뮤지션이다. 길었던 공백을 깨고 컴백한 오지은에게 팬들의 관심이 모인다.

 

Q. 인디신의 대선배다. 당시 불모지에 가까웠떤 싱어송라이터에 도전한 계기와 과정이 궁금하다.

 

“2005년부터 클럽 공연 등으로 활동하다가 2007년에 1집을 냈다. 당시에는 직접 앨범 발매비를 모금하기도 했다. ‘왜 레이블을 안 가냐, 별 걸 다 한다’는 등 안 좋은 소리도 들었다. 하지만 내 의지가 중요했고 음반 발매에만 집중했다. 다행히 과분한 사랑을 받았고 값진 경험이 됐다. 팬분들께 깊이 감사한다.”

 

Q. 약 3년동안 공백이 있었는데, 이유가 있나.

 

“해피로봇레코드 소속으로 활동하면서 지난 2009년에 2집을 냈다. 또 이듬해에는 오지은과 늑대들이라는 이름으로 활동했다. 2013년에 3집을 내고 나니까 뭔가 에너지가 소진된 기분이 들었다. 하고 싶은 이야기가 막연했고 더 하고 싶은 게 없었다. 그래서 2015년에 ‘익숙한 새벽 3시’라는 챗을 쓰기도 했다. 노래로는 못했던 이야기를 글에 담아봤다. 2016년에는 <작은 마음>이라는 앨범도 냈다. 말하자면 아예 쉰 건 아니다. 공식 활동이 아니어서 긴 공백같은 느낌을 주나보다.”

 

◆ 지난해 5월 <NONE>을 시작으로 올해 초에는 OST 앨범 <지나가요>, 4~5월에는 싱글 <룸비니>와 <물고기>를 연속 발매했다. 발매 텀이 짧은데 이유가 있을까.

 

“기존에는 멜로디가 고민하지 않아도 샘솟았다. 자다가 벌떡 일어나서 곡을 쓰고 카페 냅킨에 가사를 적을 정도다. 하지만 시간이 지나서 보니 이런 운은 일시적인 거고 지금은 꾸준한 창작자가 될 수 있는지, 곡을 쓸 수 있는지가 중요하다는 걸 알았다. 특히 이번 두 싱글 작업에는 무려 반년이 걸렸다. 그만큼 만족도도 높다. 얼른 들려드리고 싶은 마음에 올해 냈다.”

 

◆ 앞으로의 활동 계획이 궁금하다.

 

“오는 5월 31일 오후 3시와 7시에 서울 마포구 서교동에 위치한 살롱 문보우에서 쇼케이스를 가진다. 이번 쇼케이스에서 지난해 발매된 싱글 'NONE'부터 '지나가요', '룸미닛', '물고기'를 다 부를 예정이다. 많이 오셔서 들어주시면 좋겠다.”


추천 비추천
추천
0명
0%
비추천
0명
0%

총 0명 참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