넷플릭스, '계정 공유 단속 보도' 오보…"아직 확정되지 않았다"

 

넷플릭스가 계정 공유 단속 보도에 대해 오보라고 입장을 밝혔다.

 

지난 2일 넷플릭스는 “한국을 포함해 전 세계적인 계정 공유 단속 일정이나 방법은 아직 확정되지 않았다”라며 “이번 언론 보도의 근거로 쓰인 누리집 공지는 지난해부터 있었던 것인데 잘못 보도된 것”이라고 전했다.

 

넷플릭스는 지난해 코스타리카‧칠레 등 계정 공유 유료화를 테스트하고 있는 4개 나라에 고객센터 누리집을 통해 ‘함께 살고 있지 않은 사람과 넷플릭스 계정 공유’에 대한 원칙을 게재했다. 

 

내용에 따르면 ‘회원의 계정이 가구 구성원이 아닌 사람의 장치(디바이스)에서 로그인되거나 계속 사용되는 경우, 시청 전에 회원에게 이를 인증하도록 요청하거나 회원의 넷플릭스 이용 기기로 변경하도록 요청할 수 있다’가 적혀있다.

 

해당 공지는 모든 언어로 볼 수 있도록 공지됐고, 이를 본 프랑스의 한 네티즌은 트위터에 “프랑스에서 곧 넷플릭스 계정 단속이 시작된다”라고 올렸다. 이에 프랑스 언론과 외신이 보도했고, 한국에서도 인용 보도가 이어졌다.

 

더불어 넷플릭스가 계정 공유 유료화에 나서겠다는 1분기와 시기적으로 겹쳐 소문은 더욱 확산됐다. 앞서 넷플릭스는 지난달 실적 발표에서 “1분기 말, 계정 공유 유료화를 대대적으로 확대하겠다”라고 알린 바.

 

실제로 한국에서는 약 10명 중 6명이 넷플릭스를 공유 중인 것으로 조사됐다. 시장조사기관 컨슈머인사이트가 지난해 9월 내놓은 조사에 따르면 국내 넷플릭스 이용자 991명 중 41%만이 자신이 비용 전액을 부담한다고 밝혔다. 넷플릭스의 계정 공유 비율은 티빙(73%), 웨이브(74%), 디즈니플러스(68%) 등 다른 OTT(온라인 동영상 서비스)보다 높은 수준이다.

 

그동안 넷플릭스가 계정 공유에 제한을 두지 않았기에 공유 제한이 확실시 되면 ‘구독 취소’로 이어질 수 있다는 전망이 나오고 있다. 

 

정보통신정책연구원이 2021년 11월 조사한 설문조사에 따르면 본인 명의로 넷플릭스를 구독하는 이용자 120명 중 42.5%가 ‘계정 공유에 추가 비용을 내야 한다면 구독을 취소하겠다’고 답했다. ‘추가 비용을 내겠다’는 이용자는 24.2%였다.

 

넷플릭스 측은 “한국을 포함해 전 세계적으로 계정 공유에 대한 단속을 할 경우, 공식적으로 발표하고 진행할 것”이라고 말했다.


추천 비추천
추천
0명
0%
비추천
0명
0%

총 0명 참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