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온 DJ] “수험생 클릭 금지” 중독성甲 ‘수능금지곡’

[라온신문 김혜련 기자] 대학수학능력시험이 한 달 앞으로 다가왔다. 전문가들은 수능이 한 달 남아있는 지금부터 규칙적으로 자고 수업 당일과 같은 생활 패턴을 유지해야 한다고 전했다. 본격적인 카운트 다운에 들어간 현재, 수험생이 가장 해선 안 되는 행동은 무엇이 있을까?

 

늦게 일어나고 늦게 자는 행동이나, 위장장애를 일으킬 만한 음식을 저녁 늦게 먹는 것도 좋지 않다. 아울러 무엇보다 ‘수능 금지곡’ 에 해당하는 음악을 듣지 않는 것도 추천한다. ‘수능 금지곡’이란 한번 들으면 잊히지 않아서 계속 귓속에 맴돌거나 반복적으로 기억 속에 남게 되는 곡을 일컫는 말로 신이 나고, 반복되는 가사를 가진 곡들이 대부분이다.

 

 

■ 범 내려온다 – 이날치 

 

이날치는 퓨전 국악 밴드 씽씽에서 활약한 장영규를 주축으로 정중엽, 이철희, 소리꾼인 권송희, 신유진, 이나래, 안이호가 2019년 의기투합해 결성한 얼터너티브 팝 밴드다.

 

지난해 대한민국에 ‘1일 1범(하루에 한 번 ‘범 내려온다’를 듣는다)’ 신드롬을 일으킨 곡인 ‘범 내려온다’는 조선 후기 판소리 중 하나인 ‘수궁가’에서 범이 내려오는 대목을 가져온 곡으로 이날치 밴드가 2019년부터 차례대로 발표한 ‘수궁가’ 프로젝트 가운데 세 번째 싱글에 수록됐던 곡이자 정규 앨범 ‘수궁가’의 타이틀곡이다.

 

오묘한 멜로디와 주술 같은 가사와 네 명의 판소리 보컬이 들려주는 독특한 창법으로 중독성을 자아낸다. 네이버 온스테이지에서 올린 영상에는 독창적인 몸짓으로 눈을 사로잡는 앰비규어스댄스컴퍼니의 안무가 더해져 계속 보고 싶게 만드는 매력을 자아낸다.

 

이날치 밴드의 정규 1집 ‘수궁가’에는 ‘범 내려온다’ 이외에도 ‘별주부가 울며 여짜오되’가 높은 레벨의 중독성을 가지고 있는 곡으로 수험생이라면 수능이 끝난 후에 ‘수궁가’를 들어보는 것을 권장한다.

 

범 내려온다. 범이 내려온다.장림깊은 골로 대한 짐승이 내려온다.
몸은 얼숭덜숭, 꼬리는 잔뜩 한 발이 넘고,
누에머리 흔들며,전동같은 앞다리,동아같은 뒷발로양 귀 찌어지고,
쇠낫같은 발톱으로 잔디뿌리 왕모래를 촤르르르르 흩치며,
주홍 입 쩍 벌리고 '워리렁' 허는 소리하늘이 무너지고
땅이 툭 꺼지난 듯,자래 정신없이 목을 움추리고 가만이 엎졌것다.
범 내려온다. 범이 내려온다.
송림 깊은 골로 한 짐생이 내려온다.
누에머리를 흔들며,양 귀 쭉 찢어지고,몸은 얼숭덜숭,꼬리는 잔뜩
한 발이 넘고,동개같은 앞다리, 전동같은 뒷다리,
새 낫 같은 발톱으로 엄동설한 백설격으로 잔디 뿌리 왕모래 좌르르르르르르 흩이고,
주홍 입 쩍 벌리고 자라 앞에 가 우뚝 서홍앵앵앵 허는 소리 산천이 뒤덮고, 땅이 툭 꺼지난 듯,
자라가 깜짝 놀래, 목을 움치고 가만히 엎졌을 제.

 

 

 

■ 그렇고 그런 사이 – 장기하와 얼굴들

 

2008년 ‘싸구려 커피’를 발표하며 음악계에 첫발을 내디딘 장기하와 얼굴들은 대중성 제로일 것이라는 소속사 관계자들의 악평에도 불구하고 생소한 멜로디 라인과 찌질함이 가득 담긴 솔직한 가사로 대중의 지지를 얻으며 인디 음악계의 부흥기를 이끈 밴드다.

 

보컬인 장기하, 정중엽, 이민기, 이종민, 하세가와 요헤이, 전일준으로 이뤄진 밴드는 1집으로 이례적인 1만장이 넘는 판매고를 올리며 한국대중음악상 시상식에서 3개 부문을 수상하게 된다. 이후에도 2019년 해체까지 독특한 곡을 꾸준히 만들어냈는데, ‘달이 차오른다, 가자’ , ‘우리지금 만나’ ‘풍문으로 들었소’ 등을 지금까지도 많은 CF, 예능에서 차용되며 사랑을 받고 있다.

 

 

2011년 정규 2집의 타이틀 곡인 ‘그렇고 그런 사이’는 빠른 비트감이 돋보이는 곡으로 장기하의 말을 하는 듯한 창법이 더욱 빛을 발한 곡이다. 아울러 뮤직비디오 속에 등장하는 손가락 댄스는 당시 이례적인 퍼포먼스로 회자되며 리스너들에게 뜨거운 호응을 얻었다.

 

니가 여태껏 바래왔던 모든 것들이

이제부터 한 개 한 개 이뤄질 걸

니가 원하는 것들은 내가 다 줄 테니까

절대로 딴 데 가서 기웃기웃 하지를 마

니가 원하는 것들은 내가 줄 수 있으니까

자다가도 딴 생각은 마

왜냐하면은 오늘부터

너랑 나랑은 (너랑 나랑은) 예- 너랑 나랑은

말하자면은 그렇고 그런

사이니까 (사이니까) 예- 그런 사이니까

말하기도 좀 그렇지마는

너랑 나랑은 (너랑 나랑은) 예- 너랑 나랑은

말하자면은 그렇고 그런

사이니까 (사이니까) 예- 그런 사이니까


추천 비추천
추천
0명
0%
비추천
0명
0%

총 0명 참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