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디돌파구] ‘뮤콘2020’ 코로나 대안책되나..“핵심 키워드는 온라인·소규모”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 인한 전 세계적 팬데믹이 장기화되면서 음악계는 그야말로 ‘사면초가’다. 국내에서는 거의 모든 공연과 페스티벌, 콘서트가 잇따라 취소되면서 음악인들의 밥줄이 끊겼다. 문제는 코로나19가 끝날 기미가 보이지 않는다는 점이다. 돌파구는 있을까.

 

‘2020 서울국제뮤직페어(MU:CON, 뮤콘)’가 음악계 비즈니스 종사자와 아티스트 간 교두보 역할을 수행한다는 소식이다. 한국콘텐츠진흥원이 오는 23일부터 26일까지 개최하는 뮤콘은 국내 뮤지션들의 해외 진출을 위한 글로벌 뮤직 마켓이다. 당초 세계 음악산업 관계자가 직접 모여 교류하지만 올해는 코로나19로 인해 온라인 행사로 대체됐다.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뮤콘 예술감독을 맡은 가수 윤상은 ‘온라인’과 ‘소규모’라는 키워드를 제시했다. 그는 “음악인들에게 그 어느 때보다 아주 절실하고 절박한 시기”라며 “뮤콘은 뮤지션들이 자신의 음악을 국내뿐만 아니라 전 세계에 알릴 수 있는 소통 창구”라고 말했다.

 

그는 16일 오후 온라인으로 열린 뮤콘 2020 기자간담회에서 “앞으로 어떻게 될 것이라고 전망을 하는 게 불가능할 만큼 상황이 좋지 않다”며 “지금 일부 아이돌 그룹에 한해 온라인 공연이 이뤄지고 있지만 관련 플랫폼이 더 개발되고 실용화되면 출구가 마련될 수 있다. 음악 종사자들이 온라인을 통해 어떤 콘텐츠를 개발하느냐가 숙제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이어 “대규모 콘서트 위주 공연이 아니라 음악가들이 자신의 작업실에서 열명 안팎의 소규모 팬을 모아놓고 (일상적으로) 공연하게 되는 시대도 올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는 코로나가 끝나기만을 기다리기보다 다른 대안을 찾아야 한다는 의미로 풀이된다. 또 온택트(온라인+언택트)는 더 이상 한시적인 임시방편이 아닌 하나의 패러다임으로 자리매김했다. 이에 빠르게 적응하고 걸맞은 마케팅과 기획을 갖춰야만 포스트코로나 시대를 헤쳐나갈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아울러 윤상은 코로나19 사태에 따른 양극화에 대한 고민도 언급했다. 대형 기획사들은 온라인 공연 등을 통해 새로운 수익처 발굴에 나서지만, 중소 기획사 소속 가수나 인디 음악가들은 생존을 위협받고 있기 때문이다.

 

그는 “유명 스타는 내가 언제 온라인으로 콘서트를 연다고 하면 그 정보가 수많은 사람에게 공유되지만, 인디 뮤지션은 자신을 알릴 수 있는 방법이 없다”며 “이름이 알려지지 않은 가수들이 음악을 멈추지 않도록 배려할 수 있는 장을 마련하는 게 중요하다. 뮤콘이 필요한 이유”라고 말했다.

 

특히 코로나는 팬들과 가까이서 호흡하는 공연이 주 수입원이던 인디뮤지션에게 치명타를 입혔다. 절망적이겠지만 코로나가 끝날 것이라는 기대는 접어두는 편이 전략상 유리할 것으로 보인다. 고민할 시간에 새로운 콘텐츠를 만드는 일에 주력해야 생존할 수 있다. 소규모와 온라인을 주축으로 음악계 포스트코로나를 준비해야 할 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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