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화가 가장 먼저 눈에 띄는 곳은 바로 얼굴 피부이며, 그중에서도 제일 빠르게 노화 진행이 이뤄지는 곳은 눈가 주변이다. 특히, 나이가 들면서 눈 밑의 지방이 불룩 튀어나오며 다크서클이 눈에 띄고 눈 밑 주름이 도드라지는 사례가 많다.
눈 밑 고민으로 중년들이 주로 하는 눈 성형으로는 눈밑지방재배치, 하안검 수술이 있다. 최근에는 연령대가 더 낮아지고, 대중화되고 있는데, 연예인이 한 수술을 무작정 따라 하기보다는 눈밑지방재배치와 하안검 수술의 특징 및 차이점을 알고, 자신의 눈 밑 상태에 맞는 적합한 방법으로 수술을 진행하는 것이 중요하다.
눈밑지방재배치는 눈 밑의 지방이 불룩하게 돌출돼 그늘이 지고 주름이 생겨 피곤해 보이는 인상을 개선하는 데에 도움을 주는 수술이다.
눈 밑의 과도하게 튀어나온 부분에 있는 지방은 일부 제거하거나 푹 꺼져 있는 부위로 옮겨주는 수술로, 말 그대로 평평하면서도 부드럽게 재배치를 해주는 수술이다. 간단하게는 눈밑지방재배치로도 충분히 피곤해 보이는 인상을 개선해 생기 있는 눈매로 개선을 기대할 수 있다. 하안검에 비해 부기나 멍이 적은 편이기 때문에 빠른 회복과 일상 복귀가 가능하다.
하안검은 눈 아래 피부의 처짐이 심한 상태이거나 탄력이 많이 저하된 경우 진행할 수 있는 수술이다. 즉 눈밑지방재배치 수술로는 부족할 경우에 진행하는 수술이다. 나이와 상관없이 눈가 노화가 더 많이 진행된 상태에서 필요한 수술이다.
이는 눈 밑의 피부를 최소한으로 절제한 후 과도하게 처지고 돌출이 된 지방을 제거한다. 이와 함께 과하게 늘어진 피부를 잘라내어 봉합함으로써 눈밑 고민을 개선할 수 있다.
두 가지의 수술은 이러한 차이가 있기 때문에 본인이 원하거나 선호하는 수술을 선택하는 것이 아니라, 개인마다 다른 노화의 증상 정도에 따라 적합한 방법으로 진행을 해 개선해 볼 수 있다. 눈밑지방재배치만으로도 개선이 가능한 사례도 있지만, 피부 절제가 필요한 경우 하안검 수술을 통해 확실하게 개선하는 것이 중요하다.
특히 눈밑지방재배치나 하안검 같은 눈 성형을 고민하고 있다면, 개인마다 다른 지방의 돌출 정도, 눈물고랑 깊이, 피부 처짐 등의 증상을 정확하게 체크하고 수술해 재발 우려를 낮추는 것과 함께 만족도를 높일 수 있어야 한다. 또한 비전문의의 명확하지 않은 정보를 맹신하기보다는 임상 경험이 풍부한 성형외과 전문의와 충분히 상담해 본인에게 맞는 수술을 진행하는 것이 중요하다.
※ 외부 필진의 칼럼은 본지의 편집 방향과 다를 수 있습니다.
이한얼 리앤리성형외과 원장
즐거운 뉴스, 라온신문 RAONNEW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