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원 플랫폼, 인디씬 주목…"숨은 명곡 플리부터 해외 뮤지션 음원까지"

2022.04.19 10:36:46

[라온신문 김소민 기자] 인디 음악은 언뜻 보기에 대중들에게 이르지 못한 뒤처진 음악 같지만 사실 대중음악의 다양성과 생명력을 지키는 근간이다. 인디를 통해 다양한 음악, 새로운 그룹이 탄생하고 비로소 주류로 나아갈 수 있기 때문이다. 최근 음원 플랫폼에서는 이러한 인디음악을 전면에 내세운 프로젝트를 마련해 선보이면서 주목받지 못했던 음악 실력자들에 집중하고 리스너들의 관심을 불러일으키는 노력을 하고 있다.

 

 

지난 14일 카카오의 음원 서비스 멜론이 인디 뮤지션들을 집중 조명하는 프로그램 ‘트랙제로’를 론칭했다.

 

인디음악 활성화를 위해 준비된 ‘트랙제로’는 매주 각기 다른 주제에 알맞은 플레이리스트를 멜론의 메인화면과 멜론매거진 이벤트를 통해 널리 알린다. ‘트랙제로’의 구성을 담당할 전문위원으로는 공연장 벨로주 대표 박정용, 대중음악평론가 김학선, 이대화, 박준우, 작가 변고은, 뮤지션 이상순이 참여한다.

 

더불어 멜론은 자체 음악방송 ‘멜론스테이션’에 인디음악을 조명하기 위한 프로그램‘트랙제로’를 신설해 매주 선정된 곡과 아티스트에 대한 이야기를 전문위원이 들려준다. ‘트랙제로’의 진행은 싱어송라이터 강아솔이 맡아 진정성을 더한다.

 

카카오엔터테인먼트 이제욱 멜론부문 대표는 “매일 발매되는 수 많은 음반 중 인디 아티스트와 비주류 음악이 대중에까지 알려지기는 쉽지 않다”며 “멜론은 트랙제로를 통해 작품성과 예술성을 지닌 많은 명곡이 조명 받고 이를 통해 아티스트가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라고 전했다. 

 

 

SK텔레콤의 음악플랫폼 플로(FLO)를 통해서는 그동안 쉽게 접할 수 없었던 해외 인디 뮤지션의 음악을 만나볼 수 있게 됐다. 플로가 세계 최대 인디음반 업체와 손잡고 전 세계 인디 뮤지션의 음악을 독점적으로 제공하는 것이다.

 

SK그룹의 정보통신기술(ICT) 부문 투자전문 중간지주사 SK스퀘어의 자회사 드림어스컴퍼니는 세계 최대 인디 음반업체인 멀린과 협력해 음악플랫폼 플로를 통해 멀린의 음원서비스를 국내에 독점적으로 서비스한다고 밝혔다.

 

이번 협약을 통해 플로 이용자는 홍콩 기반의 음악 배급사이자 아티스트와 레이블 및 콘텐츠 크리에이터를 지원하는 미디어 기업인 Euphoria Media, 온라인 디지털 유통을 위해 설립된 최초의 라틴 아메리카 기업 Faro Latino, 브라질 지역 음악을 중점적으로 다루는 엔터테인먼트 플랫폼 Sua M?sica, 캘리포니아 기반의 펑크 중심 인디 레이블 Hopeless Records, Inc. 등 여러 국가에 기반을 둔 레이블의 음원을 즐길 수 있게 됐다.

 

멀린의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김재준 플로 본부장은 “글로벌 메이저 음악 라이선스 파트너 멀린과의 이번 계약을 통해 플로 사용자들에게 다양한 음악을 제공할 수 있게 돼 매우 기쁘게 생각한다”며 “멀린과의 이번 협약은 플로가 한국 음악 애호가들에게 보다 많은 아티스트와 노래를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는 만큼 가장 중요한 이정표 중 하나로 기억될 것”이라고 전했다. 

김소민 kim@raonnews.com
Copyright @2018 라온신문. All rights reserved.


추천 비추천
추천
0명
0%
비추천
0명
0%

총 0명 참여





  • facebook
  • youtube
  • twitter
  • 네이버블로그
  • instagram
  • 키키오채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