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 프로젝트 컨템퍼러리 ‘문밖의 사람들 : 門外漢’ - Sigh to Sigh 공연

 

[라온신문 김소민 기자] 전통공연예술진흥재단이 2021 프로젝트 컨템퍼러리 '문밖의 사람들 : 門外漢' 공연을 12월 8일(수) 국립국악원 우면당에서 올린다.

현대적인 시각으로 재해석한 전통공연을 선보이는 '문밖의 사람들 : 門外漢'은 전통예술의 경계를 오가며 활동하는 다양한 장르 예술가들의 실험적인 아이디어를 무대 위에 올리고 대중에게 소개하며 전통예술의 새로운 경향과 가능성을 제시하기 위한 노력을 지속해 왔다.

특히 지난해부터 다년도 연속 지원 방식을 도입해 기획안 공모부터 3년간 단계별 심사를 거쳐 작품 제작 및 정규 공연 지원까지 안정적인 창작 환경을 제공해 예술가들로부터 큰 호응을 얻고 있다. 올해 '문밖의 사람들 : 門外漢' 공연은 첫 번째 다년도 지원사업의 수혜 작품으로, 20년도 '전통예술 컨템퍼러리 창작지원 공연 기획안 공모' 선정작인 'Dance & Culture WISDOM'의 'Sigh to Sigh'이다.

안무가 박지혜가 이끄는 'Dance & Culture WISDOM'은 춤이 곧 문화가 되는 작품을 시도한다는 의미로 2015년 창단한 댄스 컴퍼니이다. 그간 전통과 창작을 넘나드는 꾸준한 활동으로 관객과 공감대를 형성해왔으며, 이번 공연을 통해 전통춤의 현대적 계승과 대중화라는 단체의 목표에 한 걸음 다가서길 기대하고 있다.

'Sigh to Sigh'는 단어의 뜻 그대로 '숨'을 매개로 삶과 죽음을 움직임으로 이미지화한 작품이다. 안무가 박지혜는 팬데믹을 거치며 '숨을 쉬는 것'의 의미를 다시 생각해 보게 됐고, 삶과 죽음의 경계인 '숨'을 소재로 작품을 구상하게 됐다. 공연은 상상 속 저승을 상징하는 1막과 현재 살아가고 있는 이승을 상징하는 2막으로 구성된다. 춤을 추며 탄식하듯 내뱉는 무용수들의 숨을 통해 삶을 살아가는 우리 모습과 죽음을 돌아보게 만든다.

종묘제례악을 모티브로 작곡한 음악을 배경으로 궁중정재의 우아한 아름다움을 살려낸 1막과 경기도당굿 장단을 바탕으로 전통춤의 근본이 되는 발사위 움직임을 현대화한 2막은 극적으로 반전되는 무대 연출과 함께 작품의 주제를 관객에게 명확하게 전달한다.

안무가 박지혜는 '작품 안에 녹아있는 전통은 사람의 마음을 요동치게 하는 근본적 힘을 가지고 있다'며 'Sigh to Sigh는 전통의 본질을 잃지 않고 동시대성을 획득한 무용 작품으로 국내뿐 아니라 해외에서도 그 가치를 인정받을 수 있을 것이라고 확신한다'고 말했다.

공연을 주관하는 전통공연예술진흥재단 정성숙 이사장은 '전통예술계는 최근 많은 변화를 겪고 있다. 주목받지 못하는 변방의 예술에서 트렌드로 인식되며 대중적 관심을 받는 위치에 섰지만 창작자와 관객이 느끼는 환경은 여전히 달라지지 않았다'며 '미래를 위한 새로운 모색을 다시 해야 하는 시기에 '문밖의 사람들 : 門外漢' 같은 실험적인 시도가 새로운 시작의 단초가 되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공연 예매는 인터파크 홈페이지에서 할 수 있으며 관람료는 전석 1만원이다. 사회적 거리 두기로 인해 극장 내 객석은 한 칸 띄어 앉기로 진행된다. 공연 상세 정보는 전통공연예술진흥재단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다.

추천 비추천
추천
0명
0%
비추천
0명
0%

총 0명 참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