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온신문 김정민 기자] 한국 딜로이트 그룹(대표이사 홍종성)은 딜로이트 글로벌이 2024년 생성형 인공지능(AI) 시장 규모와 성장 가능성을 포함해 통신 산업과 반도체, 미디어 엔터테인먼트 및 스포츠 산업을 분석한 '첨단기술, 미디어 및 통신(TMT) 2024 예측(Technology, Media, & Telecom 2024 Predictions)' 보고서를 발간했다고 밝혔다.
이번에 발간된 '첨단기술, 미디어 및 통신 2024 예측'(이하 TMT 2024 예측) 보고서는 생성형 AI, 지속가능성, 미디어, 엔터테인먼트&스포츠, 통신 및 첨단기술 등 4가지 주제에 대해 모두 19개 장으로 구성됐다. 2024년 첨단기술, 미디어 및 통신 산업에 일어나고 있는 변화와 주목받는 트렌드, 글로벌 비즈니스 환경과 소비자가 경험할 수 있는 편익 등을 깊이 있게 분석한다.
생성형 AI, 유행어에서 비즈니스 자산으로 도약
2024년 생성형 AI 전용 반도체 칩 시장 규모는 미화 400억달러 수준까지 성장할 것으로 전망된다. 일각에선 기업의 활용 사례가 미흡해 생성형 AI 기술을 회의적으로 보는 시선이 존재하고 있다. 하지만 딜로이트 글로벌이 예측한 기업용 소프트웨어 업체들 대부분은 2024년을 기점으로 제품과 서비스에 생성형 AI를 포함할 것으로 나타났다. 또 생성형 AI를 적용해 기업용 소프트웨어 업체가 얻을 수 있는 추가 매출은 약 미화 100억달러로 추산되고 있다.
딜로이트 글로벌은 이어 2027년까지 생성형 AI 반도체 매출액을 미화 4000억달러로 예상했고, 여타 AI 반도체 매출을 포함하면 반도체 부문 총매출 절반을 AI 반도체가 차지할 것으로 전망했다. 다만 공급 상황과 신규 업체들의 개발 양상이 변수로 작용할 수 있다.
딜로이트는 2024년 기업의 생성형 AI에 대한 투자는 기존 대비 약 30%가 증가할 것이며, 자체 모델을 개발하는 기업들도 늘어날 것으로 전망한다. 증가하는 생성형 AI 수요에 따라 실용적 투자를 위한 환경 구축과 관련 규제 마련도 시급한 상황이다. 생성형 AI 규제를 선도하고 있는 곳은 유럽 연합(EU)으로 2024년 일반개인정보보호법(GDPR)과 AI 법 등 사용자 동의, 수정 조항, 삭제 조항, 편견 완화, 저작권 사용 등 사안을 포함한 2가지 규제를 마련할 방침이다.
탄소 배출 저감을 위한 통신 산업의 전환 노력… 반도체, 첨단기술 산업에 적용되는 지속가능성 가치
글로벌 95%를 연결하면서 탄소 배출량의 2%만을 차지하는 통신 산업도 탄소 배출 저감을 위한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먼저 동축 케이블에서 광케이블로 전환해 에너지 사용량을 약 80% 이상 절감하고, 3G 무선 네트워크를 5G로 교체해 소비되는 연간 전력을 감축할 전망이다. 이에 따라 줄어드는 탄소 발자국은 약 2%로, 2024년 1년 동안 약 1500만 이산화탄소 환산 톤가량이 절감되는 셈이다. 2025년에도 같은 규모의 온실가스 배출 감축 노력이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
2024년 반도체 산업은 에너지,물,공정 가스 등 자원 소비량의 절대적 수치는 증가하지만, 단위당 반도체를 생산하는데 소비되는 양을 측정하는 물과 에너지 원단위는 전년 대비 감소할 것으로 전망된다. 또 주요 반도체 제조사들의 재생에너지 믹스 전환도 지속돼 지속가능한 가동 방식을 채택한 현대식 신설 공장은 물론 구식 기존 공장의 지속가능성이 개선될 것으로 기대된다.
첨단기술 산업의 경우 원자재 쟁탈전 속 공급망 지속가능성을 위한 총체적 접근법 필요한 실정이다. 글로벌 상당수 지역에서 갈륨과 게르마늄 부족난이 발생하고, 2025년부터 희토류 부족난이 시작될 것으로 전망되기 때문이다. 딜로이트는 연간 시장 가치가 미화 2500억달러에 달하는 희토류 원소 부족난으로 인한 손실은 시가총액 기준 약 1600억달러로 다수의 산업에 부정적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한다.
위성-무선망, 게임화 등 혁신적 수익을 창출하는 비즈니스 모델 구축
위성, 무선망 사업자, 핸드셋 제조사, 반도체 기업들로 구성된 생태계가 확대되며 특수 장비 없이 스마트폰과 사물 인터넷(IoT) 기기를 위성과 결합하는 범위가 넓어지고 있다. 위성-무선망 결합은 기존에 연결되지 않았던 지역을 연결하고 안전성과 긴급상황에서 대응할 수 있는 여건을 마련했다. 딜로이트는 위성 서비스와 연결되는 스마트폰은 2024년 2억2000만개 판매될 것으로 예상하며, 약 미화 20억달러 가치의 특수 반도체 칩이 이런 모바일 기기에 탑재될 것으로 전망했다.
게임화는 자연스럽게 수익을 창출할 수 있는 연관 분야다. 2023년에도 대박을 터뜨린 영화와 TV 시리즈물이 비디오게임으로 출시되고, 인기 있는 비디오게임이 영화와 TV 시리즈물 콘텐츠로 제작되는 경우가 빈번하다. 스토리텔링 콘텐츠가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로 주목받는 셈이다. 특히 개발 비용 상승과 기존 산업에 대한 혁신 압박 때문에 게임 업체들은 자신들의 IP를 기반으로 수익 증가와 개발 비용 감소를 위해 TV 및 영화 업계와의 협업을 모색하는 등 크로스-플랫폼 스토리텔링 전략이 더 주목받고 있다.
확장되는 엔터 산업: 여성 엘리트 스포츠 시장 규모 13억달러 도달, 스트리밍 업체의 구독료 다각화 노력
딜로이트의 전망에 따르면, 새로운 스폰서십과 TV 중계권 계약 급증에 따라 여성 엘리트 스포츠는 2024년 사상 처음으로 미화 10억달러 선을 돌파해 13억달러 매출에 도달할 전망이다. 이는 2021년 대비 3배 이상 증가한 수치로, 2021년을 기점으로 축구, 농구, 크리켓, 배구, 미식축구 등 구기종목이 성장세가 빠르게 증가했기 때문이다.
미디어 및 엔터테인먼트 산업은 성장과 수익 균형을 유지하기 위해 프리미엄 콘텐츠 내세운 등급 가격제를 통해 위기를 극복할 것으로 보인다. 딜로이트 글로벌이 분석한 미국의 주요 스트리밍 비디오업체들이 제공하는 SVOD 가격 등급은 2022년 평균 4개에서 2024년 평균 8개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사용자의 선택 폭을 넓히고 사용자가 지불한 가격만큼 가치를 누릴 수 있는 차별화 전략을 제공하는 셈이다.
게임에서 사용자 생성 콘텐츠는 플랫폼 내 새로운 툴과 인센티브로 적용되며 게임 산업의 역할을 바꿀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2024년 사용자 생성 콘텐츠 플랫폼에서 콘텐츠 개발자가 지급받을 예상 금액은 약 15억달러로 예상되며, 이런 금전적 혜택을 받고 활동하는 개인 개발자는 약 1000만명에 육박할 것으로 전망된다. 팟캐스트, 스트리밍 음악, 라디오 및 오디오북 같은 오디오 엔터테인먼트 시장도 2023년 대비 7%가량 성장해 약 750억달러의 매출을 기록할 것으로 예상됐다. 오디오 엔터테인먼트를 즐기는 소비자 수가 세계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이다.
최호계 한국 딜로이트 그룹 첨단기술, 미디어 및 통신 부문 리더는 '딜로이트 글로벌이 예측한 2024년 첨단기술, 미디어 및 통신 산업은 생성형 AI와 첨단 반도체를 시작으로 첨단기술 분야는 여전히 성장 가능성과 잠재력이 큰 한 해이지만, 통신-미디어와 엔터 분야를 중심으로 포용성과 지속가능성 등 사회적 책임을 다하면서도 수익성을 높이기 위한 노력을 입증해야 하는 등 균형 잡힌 접근이 필요한 도전적인 해이기도 할 것이라는 점'이라며 '각 산업군 리더들은 딜로이트의 예측을 참고해 변화하는 상황에 민첩하게 대응하고 장기적인 성공을 위한 다양한 전략과 전술을 모색하시길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첨단기술, 미디어 및 통신(TMT) 2024 예측 보고서' 한글판 전문은 2월 중 발간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