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플란트, 정교한 계획 통해 성공률 높여야

본지가 고령화 시대의 즐거운 건강관리 '라온 건강칼럼'을 연재합니다. 100세 고령화 시대 건강관리 팁을 전달하겠습니다. [편집자 주]

 

임플란트는 자연치아를 상실했을 때 빈자리를 대체할 수 있는 인공치아다. 본래 치아와 유사한 외관과 기능을 갖췄으며, 잇몸뼈에 바로 인공치근을 식립해 고정하므로 안정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는 장점 덕분에 많은 환자가 선호하고 있다.

 

다만 임플란트 시술은 치과 진료 중에서도 매우 고난도에 속하며, 고려해야 할 사항이 많아 신중하게 접근해야 한다. 특히 개인마다 다른 구강 상태에 맞춰 시술 계획을 정교하게 세워야 하므로, 원내 시설 수준과 의료진 실력을 모두 확인한 후 치료를 진행하는 게 중요하다.

 

우선 3D 디지털 정밀 기기로 전체적인 구강 구조와 신경 위치, 치조골 양 등 여러 정보를 파악해야 한다. 그리고 인공치근이 식립될 깊이와 각도 등 여러 부분을 모두 확인한 후 안정적으로 시술하는 게 중요하다.

 

이때 치조골 양이 부족하다면 뼈이식을 진행할 수 있으며, 위 어금니 부위가 상실된 경우 상악동 거상술 등을 진행하는 등 고난도 시술이 필요하다. 고난도의 시술을 진행할 때도 정밀 기기를 활용한 계획을 세밀하게 세운다면 안정적인 임플란트 식립이 가능하다.

 

또한 정교한 계획을 통해 임플란트를 식립한다면 잇몸 절개를 최소화하면서 출혈과 통증에 대한 부담을 줄일 수 있고, 사후관리 기간도 단축할 수 있다. 특히 전신질환을 앓는 경우에도 잇몸 절개를 최소화한다면 임플란트 시술이 가능하다.

 

정교한 계획을 세워 임플란트를 식립해 안정성을 높였다면, 사후관리도 철저히 해야 한다. 임플란트를 아무리 제 위치에 잘 식립했다 하더라도, 사후관리를 제대로 하지 않으면 임플란트 주위염이나 보철이 파절되는 등 여러 가지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그러므로 치과에서 안내하는 주의사항을 잘 지켜서 안정적인 상태를 유지해야 한다.

 

임플란트 시술은 매우 고난도에 속하므로, 사전에 신중한 계획을 세워 안정적으로 시술하는 게 중요하다. 따라서 의료진 실력과 치과 시설을 미리 확인해야 하며, 시술 후 사후관리까지 진행하는지도 확인한 후 치료해야 하겠다.

 

※ 외부 필진의 칼럼은 본지의 편집 방향과 다를 수 있습니다.

 


이준범 연세더베스트치과 원장


추천 비추천
추천
0명
0%
비추천
0명
0%

총 0명 참여